의료전문가들의 모임인 웰빙소사이이티는 최근 생후 1개월에서 11살까지의 아이의 운동발달 능력을 평가하기

위해서 소근육 및 미세운동능력, 대근육운동능력의 발달수준을 평가하는 체크리스트를 발표했습니다.

아래의 기준을 살피셔서 우리 아이들의 해당 연령대에 가능해야하는 운동능력에 못미친다면 한번쯤은

성장지연을 의심해보아야 하며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.


<<1-6개월>>

소근육 및 미세운동능력 : 건포도를 쳐다본다. 두 손을 맞잡는다. 딸랑이를 손에 쥔다

대근육 운동능력 : 엎어놓으면 가슴을 들고 팔로 버틴다. 앉히면 머리가 안정된다. 몸을 뒤집는다.


<<7-12개월>>

소근육 및 미세운동능력 : 엄지와 인지로 건포도를 쥔다. 두 입방체를 서로 두들긴다. 떨어진 실뭉치를 찾는다.

대근육 운동능력 : 잠깐 혼자 선다. 기구르 붙잡고 걷는다. 누웠다가 혼자 앉는다.


<<13-18개월>>

소근육 및 미세운동능력 : 아무렇게나 그린다. 2개의 입방체를 쌓는다. 컵에서 건포도를 쏟아 놓는다.

대근육 운동능력 : 혼자 서서 걷는다. 허리를 구부리고 물건을 잡는다.


<<19-24개월>>

소근육 및 미세운동능력 : 4개의 입방체를 쌓는다. 수직선을 보고 흉내내어 그린다.

대근육 운동능력 : 공을 찬다. 계단을 걸어 올라간다.


<<25-30개월>>

소근육 및 미세운동능력 : 8개의 입방체를 쌓는다. 조그만 공을 던진다. 종이를 한 번 접는 것을 모방할 수 있다.

대근육 운동능력 : 제자리에서 두발로 뛴다. 한쪽 발로 선다. 공을 머리 위로 던질 수 있다.


<<31-36개월>>

소근육 및 미세운동능력 : 수직선을 혼자 그을 수 있다. 원을 보고 그린다. 출입문 손잡이를 돌린다.

대근육 운동능력 : 서 있는 자세에서 뛰어 오른다. 세발자전거의 페달을 밟는다. 4미터 정도를 달릴 수 있다.


<<3-4세>>

소근육 및 미세운동능력 : 십자가(+) 모양을 보고 그린다. 몸의 3부분을 그린다. 네모를 보고 그린다.

대근육 운동능력 : 한쪽 발로 뛴다. 튀어 오르는 공을 잡는다. 한쪽 발로 10초 정도 선다.


<<4-5세>>

소근육 및 미세운동능력 : 몸의 6부분을 그린다. 가위로 종이를 자른다. 6조각으로 된 끼워넣지 않은 퍼즐을 맞춘다.

대근육 운동능력 : 앞뒤꿈치를 붙이고 뒤로 걷는다. 쉽게 한발로 앞으로 뛴다. 2미터거리에서 던진 큰 공을 잡는다.


<<5-7세>>

소근육 및 미세운동능력 : 이름을 점선을 따라 쓸 수 있다. 별 모양을 보고 그릴 수 있다. 직선 및 곡선을 자를 수 있다.

대근육 운동능력 : 철봉에 매달릴 수 있다.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운동장비를 탈 수 있다.


<<7-11세>>

소근육 및 미세운동능력 : 핀셋을 사용하여 작은 물체를 잡는다. 바늘에 실을 낄 수 있다. 마름모꼴을 정확히 그린다.

대근육 운동능력 : 윗몸일으키기를 15회 이상 한다. 표적을 향해 물체를 정확히 던진다. 눈을 감고 발끝으로 걷는다.

+ Recent posts